[CEONEWS] 와인과 관련된 직업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와인 산지의 포도가 와인이 되어 소비자의 테이블에 오르기까지 여러 단계가 있는데 각 단계별로 전문가들이 있다.

와인 산지에서 포도만 전문적으로 재배하는 농부부터 보통 와이너리에서 수확 시기나 수확량을 결정하고 블랜딩 비율 그리고 출시 시기를 결정하는 와인 메이커까지 모든 역할이 중요하다.

대형 회사에서는 재배에서 판매, 수출까지 모든 것을 같이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재배만 하고 마케팅, 수출을 대행하는 네고시앙이나, 수출회사가 따로 있다. 네고시앙이나 수출회사는 전세계의 시장을 다니면서 와인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판매자가 직접 와이너리를 다니며 숨겨진 진주를 찾듯이 수입할 와인을 찾기도 한다.

그랑꾸베 1531

로버트 파커같은 와인 평론가들도 와인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의 평가가 와인의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에 와이너리에서는 이들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만들기도 한다. 와인 관련 도서를 발간하는 저자들도 많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 발간된 신의 물방울 은 와인업계에서 매우 영향력이 큰 도서이다. 실제로 이 책에서 소개된 와인이 높은 판매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와인 디스트리뷰터(수입업자)들은 상품성이 좋은 와인을 발굴하여 국내에 유통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수입사도 많이 설립되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수입사에는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영업 직원이 많이 있다. 이들이 수입 와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최종 판매 단계에서는 소믈리에나 샵 매니저들이 고객에게 알맞은 와인을 추천하여 판매를 한다. 이들은 와인에 대한 지식을 잘 갖추고 있고, 많은 와인에 대한 경험을 쌓아 최선의 추천을 할 수 있다.

요즘에는 이들의 역할이 단순한 서비스가 아니라 와인에 대한 지식을 통해 이들의 위상이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약 500여개의 수입사가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와인에 대한 관심 증대, 판매 증대를 통하여 과거보다 더 많은 와인 관련 직업들이 탄생하고 있다.

<김석우 이지와인(주) 대표이사 프로필>
2000년 주류 업계 입문
아영FBC, 수석무역(주)에서 마케팅 매니져 근무
전세계 유명 브랜드 마케팅 담당(발디비에소, 캘러웨이, 글렌피딕, 예거마이스터 등)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