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하고 꼼꼼한 스타일, 기회 잡으면 저돌적으로 추진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CEONEWS=송진하 기자] 2019년 기해년 황금 돼지해 창간 20주년을 맞아 CEONEWS가 '대한민국 리딩 TOP CEO'를 선정합니다. 이번 선정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CEO들의 명예와 자존감을 앙양하고 그들의 업적과 노고를 치하하고 CEO PI의 본보기로 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신한은행 행원출신으로 은행장까지 오른 정통 ‘신한맨’
소탈한 성격과 삼촌같은 친근한 이미지...별명 ‘엉클 조’

신한은행에 행원으로 입사해 33년 만에 은행장까지 오른 정통 '신한맨'이다. 소탈한 성격과 삼촌같이 친근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어 '엉클(uncle) 조'라는 별명이 붙었지만 일을 할 때는 신중하고 꼼꼼하며 기회를 잡으면 저돌적으로 밀어붙이는 추진력을 보인다.

조용병 회장은 신한금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글로벌과 투자금융(IB), 자산운용을 내세워 신한금융그룹을 아시아 선두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한 가장 큰 가치로 ‘원 신한(One Shinhan, 하나의 신한)’을 내세우고 있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WHO IS...]

◆ 생애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1957년 6월30일생) 충남 대전에서 태어나 대전고등학교(1976년)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1981년)했다. 핀란드 헬싱키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2000년)을 마쳤다.

신한은행에 입사(1984년)해 14년 만에 경기도 성남시 미금동지점 지점장(1998년 6월)을 맡았다, 이후 2년 뒤 서울 세종로지점 지점장(2000년 12월)에 올랐다. 2년 뒤 신한은행 인사부장(2002년 8월)을 지내고 이어 기획부장(2004년 1월)을 지냈다. 2년 뒤 신한은행 강남종합금융센터 센터장(2006년 3월)을 맡았다.

이듬해 뉴욕지점장(2007년)을 맡아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어 닥쳤을 때 자금 조달 등 핵심업무를 수행했다. 글로벌사업그룹 담당전무(2009년)를 거쳐 경영지원그룹 전무(2010년)를 맡았다.

이후 리테일부문 겸 영업추진그룹 담당부행장을 역임(2011년)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2013년부터 2015년 2월까지)을 지낸 후 신한은행장(2015년 3월)에 올랐다. 신한금융지주 회장직에는 2년 후인 2017년 3월에 취임했다. 배우자와 사이에 1남2녀를 두고 있다.

추진력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으며 전략가 기질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경영활동의 공과

△ 신한금융, 11년 만의 인수합병 재시동

조용병 회장은 인수합병시장에서 신한금융의 오랜 침묵을 깨고 활발한 모습을 보인다.

조 회장은 2018년 10월31일 정서진 아시아신탁 부회장과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SPA)을 맺었다. 우선 1934억 원에 지분 60%를 인수하고 2022년 이후 나머지 40%의 취득 시기와 금액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로써 신한금융은 금융지주 가운데 KB금융과 하나금융에 이어 세 번째로 부동산신탁회사를 보유하게 됐다. 조용병은 “그룹의 글로벌투자은행, 그룹의 고유자산 운용, 자산관리사업부문과 협업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병 회장은 2018년 8월에는 생명보험업계 5위 회사인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 지분 59.15%를 2조2989억 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신한금융이 오렌지라이프 이전에 인수합병했던 곳은 2007년 LG카드(현재 신한카드)로 무려 11년 만의 인수합병이었다.

오렌지라이프는 시장에 매물로 나왔던 금융회사 가운데 ‘대어’로 꼽히던 곳으로 KB금융지주도 한때 관심을 보였지만 신한금융이 품에 안았다.

신한금융은 2000년 제주은행과 굿모닝증권, 2003년 조흥은행, 2007년 LG카드 등을 인수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던 만큼 조용병이 오렌지라이프 인수를 통해 선두 금융그룹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평가됐다.

조용병 회장은 취임한 뒤부터 꾸준히 인수합병이나 추가 법인설립 등을 통해 비은행부문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추진했다.

조용병 회장은 “새 시장과 성장동력을 얻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시장을 예의주시하면서 기회가 생길 때 인수합병(M&A)을 비롯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가운데)이 2017년 12월20일 경기도 기흥에 있는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신입직원 480명에게 특강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지주>

△KB금융에 선두 내주고 재반격 채비

신한금융은 2017년에 순이익 기준으로 KB금융지주에 선두자리를 내준 뒤 재탈환하기 위해 힘썼다. 신한금융이 선두자리에서 내려온 것은 8년 만이었다.

조용병 회장은 인수합병 등을 통해 몸집을 불리는 동시에 계열사별로 흩어져 있던 글로벌부문과 디지털부문, 자산관리부문 등을 매트릭스 조직으로 재편해 지주 차원에서 총괄하는 체제를 꾸렸다.

매트릭스 조직은 기존에 계열사별로 따로 운영하던 사업을 사업 단위별로 묶어 지주가 총괄하는 조직이다. 계열사 사이의 역량을 활용해 그룹 차원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이러한 조직을 마련했다.

2017년 6월 조직 개편을 통해 자본시장·글로벌·디지털부문의 매트릭스조직을 꾸렸다. 2018년 1월에는 투자사업부문의 매트릭스조직을 마련했다.

신한금융의 매트릭스 조직은 만들어진 지 1년여 만에 빠르게 안착하면서 가시적 성과를 냈다.

2018년 3분기 기준으로 신한은행의 해외점포가 모두 흑자를 거두며 해외부문 순이익이 1년 전보다 24.4% 늘어났고 글로벌 투자금융부문도 2분기에 이어 3분기에 영업이익 1천억 원을 넘기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조용병 회장은 신한금융 매트릭스 조직을 바탕으로 비은행부문을 강화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은행에 치중됐던 신한금융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조 회장은 2018년 9월10일 투자운용사업(GMS)부문 비전 선포식에서 “변하는 자본시장 환경에서 그룹 핵심사업이자 신성장 동력으로 GMS부문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며 “아시아 리딩 트레이딩그룹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이 오렌지라이프 직원들에게 신한 뱃지를 달아 주고 있다.

△ 글로벌 협력 확대

새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해외기업들과 활발하게 협력사업을 추진했다.

그는 회장에 취임한 2017년에만 해외 출장을 5번 다녀오는 등 신한금융의 글로벌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직접 발로 뛰었다.

2017년 6월 디지털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미국 아마존과 함께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한금융의 계열사 전반에서 사업과 인재 개발,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마존과 협력한다.

2017년 10월에는 일본 미즈호금융그룹과도 손잡았다. 신한금융이 아직 진출하지 않은 해외시장의 정보를 공유하고 두 그룹의 우수 고객들을 서로 소개하기로 했다.

2018년 9월 글로벌 사모투자펀드(PEF)인 KKR(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과 손잡고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자산 일부를 위탁운용하기로 했다.

KKR은 신한금융이 사들이기로 한 오렌지라이프 지분 59.15% 가운데 일부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과 KKR의 협력관계를 더욱 다지고 신한금융의 인수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조용병 회장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그룹 계열사가 동반 진출해 있는 국가에 각각 ‘컨트리 헤드(Country Head)’제도를 만드는 등 조직정비도 마쳤다.

그룹 차원의 글로벌 사업전략은 허영택 글로벌사업부문장이 이끌고 해외현지 구체적 사업은 국가별 컨트리 헤드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방식이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올라

2017년 1월 위성호 당시 신한카드 사장과 최방길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등과 경쟁해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내정됐다.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조용병 회장은 신한은행 부행장과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신한은행장 등을 거치면서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요구되는 통찰력, 조직관리 역량, 도덕성 등을 고루 갖춘 인사”라고 평가했다.

조 회장은 2017년 3월 회장에 취임하면서 국내 1등 금융그룹 자리를 지키는 것뿐 아니라 신한금융그룹을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한 단계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7년 1분기에 신한금융그룹은 금융지주 1위를 지키는 데 성공했지만 KB금융그룹과 순이익 격차는 1270억 원으로 좁혀졌다. 특히 신한금융은 카드사를 제외한 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주요 계열사들에서 모두 KB금융보다 낮은 순이익을 거두면서 위기감이 컸다.

조용병 회장은 계열사 12곳에 2020년까지 중장기 사업계획과 목표실적 등을 담은 ‘2020 프로젝트’를 내놓도록 지시하고 각 계열사 대표이사들에게 직접 보고를 받았다. 2020 프로젝트는 2020년까지 모든 계열사가 각 업권에서 1위에 오를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획이다.

계열사별로 흩어져 있는 글로벌부문과 디지털부문을 지주 차원에서 각각 총괄하는 매트릭스 조직으로 재편했다.

‘디지털 신한’으로 거듭나기 위해 디지털 인재를 키우고 외부 인재를 영입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고려대학교와 협력해 ‘디지털금융공학 석사과정’을 개설하는 등 그룹 직원을 디지털 전문가로 키우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보수적 인사문화를 지니고 있다는 평가가 우세했지만 조영서 신한금융지주 디지털전략팀 본부장과 김철기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본부장 등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오른쪽)이 2018년 4월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아마존 서울 써밋에서 아마존 기술 최고 책임자(CTO)인 워너 보겔스 박사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해외진출

조용병 회장은 신한은행의 해외 진출에 힘썼다.

그는 신한은행장에 오르기 전부터 해외 진출에서 역할을 맡아왔다.

금융위기 시절 신한은행 뉴욕지점장으로 근무하면서 외화 조달 창구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 뒤 본사 글로벌사업그룹장을 맡으면서 신한은행의 글로벌 전략인 아시아 금융벨트를 구축하는데 기반을 다졌다.

2015년 신한은행장에 오른 뒤 동남아를 중심으로 글로벌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흥국 현지 전문가를 키우는 등 해외사업에 힘썼다. 글로벌사업컨설팅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각 개별국가에 특화된 사업모델을 수립하고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해외 각국에 현지법인을 세우는 데도 힘을 보탰다.

2015년 3월 인도네시아 금융감독당국(OJK)으로부터 수도 자카르타에 있는 현지은행 '뱅크메트로익스프레스(BME)' 지분 40%를 인수해 인도네시아 진출 교두보를 확보했다.

2015년 8월 국내은행 최초로 멕시코에서 현지법인을 세울 수 있는 은행업 라이선스를 받았다. 2017년 전산 시스템을 갖추는 대로 법인을 세워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2016년 3월에는 국내은행으로 당시에 유일하게 미얀마 금융당국으로부터 현지 은행업 인가를 받아 9월 첫 지점을 열었다.

2016년 5월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신한인도네시아은행이 공식 출범했다. 신한은행은 2015년에 인수한 센트라타마내셔널은행을 2016년 말 신한인도네시아은행에 합치기로 했다. 국내 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해외 국가에서 은행 2개를 인수해 합병했다.

조용병 회장이 신한은행장을 맡고 있는 동안 신한은행은 인도네시아뿐 아니라 미얀마와 베트남 등에서 사업을 빠르게 확장했다.

특히 베트남 현지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은 국내 은행의 대표적 해외진출 성공사례로 꼽힐 만큼 좋은 성과를 거뒀다. 신한베트남은행은 2009년 출범한 뒤 꾸준히 성장해 매년 순이익 수백억 원을 거뒀는데 2016년에는 순이익 537억 원을 냈다.

신한은행 순이익에서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8.7%, 2015년 10.5%, 2016년 12%로 꾸준히 커졌다. 조용병이 신한은행장을 맡기 전인 2014년 말 16개국 72곳이던 글로벌 지점은 2016년 말에 20개국 150곳으로 2배 이상 늘었다.

△펀드슈퍼마켓 설립 준비

2013년 8월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대표를 맡은 지 1년도 안 되던 때 펀드슈퍼마켓 설립준비위원장에 선출됐다.

펀드슈퍼마켓은 일반 슈퍼마켓처럼 대부분 펀드상품을 온라인의 한 사이트에 진열해놓고 판매하는 개방형 판매망을 말한다.

자산운용 및 펀드평가사 대표이사와 금융투자협회 관계자 등 10명으로 구성된 설립준비위원회는 만장일치로 조용병을 위원장으로 뽑았다. 자산운용업계에 편견이 없어 중립적으로 일을 처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조용병 회장은 준비위원장을 맡은 뒤 휴가를 반납한 채 펀드슈퍼마켓 대표이사 선임과 활성화를 위한 준비에 매진했다.

2013년 9월 차문현 당시 우리자산운용 사장이 펀드슈퍼마켓 초대 대표이사에 올랐다. 펀드슈퍼마켓은 자산운용사와 펀드평가사, 한국예탁결제원 등 증권 관계기관 46곳이 출자에 참여해 226억 원 규모의 자본금으로 출범했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 평가

은행원에서 출발해 은행장이 된 정통 '신한맨'이다.

직원들을 잘 챙기는 성격으로 신한금융 내부에서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시절 임직원들과 회식 자리에서 직원들과 거리낌 없이 사발에 소주를 부어 마시며 어울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소탈하고 직원들과도 잘 어울리는 덕분에 삼촌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져 ‘엉클(uncle) 조’라는 별명도 붙여졌다. 스스로도 조직의 인화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리더의 덕목으로 꼽는다.

'딴지'를 장려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고 있다.

신한은행장에 오른 뒤 임원회의에 레드팀이라는 제도를 도입했다. 매번 회의할 때마다 2명의 임원이 당번으로 지정된다. 지정된 레드팀은 회의 안건을 놓고 적극적으로 딴지를 걸어야 한다. 이는 거수기 노릇이나 상대가 듣기 좋은 말만 늘어놓는 회의를 지양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신한은행장 시절부터 글로벌 진출을 공격적으로 추진해 추진력과 리더십이 강하다고 평가받는다.

전략가 기질도 강하다. 시대가 변해도 국가 기업 인생 등 모든 경영에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론을 펼친다.

신한그룹에서 중립적 성향을 지닌 인물이다. 신한금융그룹을 흔들었던 신한사태 당시 신한사태의 핵심 당사자인 3명 (라응찬, 신상훈, 이백순) 가운데 어느 한 편에 속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달리기를 매우 좋아한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오래달리기에서 1등을 놓치지 않았다.

40세 넘어서 마라톤에 빠졌다. 이후 삶의 자세가 많이 바뀌었다고 한다. 꾸준한 준비와 팀워크, 과욕 조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후배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도서로 ‘핀테크 전쟁’ ‘몰입과 소통의 경영’ ‘일본전산 이야기’를 꼽는다.

2016년 8월 둘째 딸의 결혼식을 비공개로 치렀다. 검소한 결혼문화 정착에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칭찬을 들었다.

▲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 비전과 과제

2020년을 목표로 세운 중장기적 경영전략인 ‘2020 스마트 프로젝트’를 온전히 마무리해야 한다.

‘2020 스마트 프로젝트’는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별로 2020년까지 1등 사업부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글로벌 및 디지털 강화 등을 통해 각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조용병 회장은 “이를 가능하게 만들 2단 로켓은 바로 ‘원 신한(하나의 신한)’”이라며 “원 신한은 그룹사의 단순한 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한금융을 남과 다르게 하는 차별적 경쟁력이자 기존에 없던 금융을 창조해가는 현장의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선두 금융그룹을 넘어 아시아 선두 금융그룹을 목표로 두고 이를 위한 가장 큰 가치로 ‘원 신한(One Shinhan, 하나의 신한)’을 내세우고 있다.

‘원 신한’은 단순히 그룹 계열사의 합산이 아니라 계열사가 업권과 사업부문의 경계를 떠나 유기적으로 얽혀 차별화된 시너지를 내는 동력이라고 조용병 회장은 설명한다.

신한금융그룹은 오래동안 엄격한 리스크 관리체계를 갖춰 ‘관리의 신한’으로 불렸지만 보수적 색채를 벗어나 새 정체성을 바꾸고 있는 작업인 셈이다.

신한금융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산운용부문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조용병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의 자산을 통합해 지주사 아래 ‘그룹 투자운용사업부문’을 만들어 진두지휘하는 등 자산운용 역량을 키우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2018년 9월10일 계열사 자산운용조직을 통합해 출범한 투자운용사업(GMS)부문 비전 선포식에서 ‘아시아 리딩 트레이딩그룹’을 비전으로 내세우며 ‘시장 변화에 스마트한 대응’, ‘그룹 협업체계 강화 및 시너지 창출’, ‘사업 비즈니스 라인업 확장’을 3대 중점 추진 전략으로 제시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