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사업과 관련해 7전8기의 오뚝이와 같은 뚝심있는 경영인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CEONEWS=오영주 기자] 2019년 기해년 황금 돼지해 창간 20주년을 맞아 CEONEWS가 '대한민국 리딩 TOP CEO'를 선정합니다. 이번 선정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CEO들의 명예와 자존감을 앙양하고 그들의 업적과 노고를 치하하고 CEO PI의 본보기로 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대북사업과 관련해 7전8기의 오뚝이와 같은 뚝심있는 경영인
한번 결정을 내린 것을 후회하지 않는 스타일
베트남 등 새로운 시장에 주목

대북사업과 관련해 7전8기의 오뚝이와 같은 뚝심있는 경영인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단 1명’의 관광객이라도 있다면 금강산 관광을 계속하겠다며 대북사업에 대한 변하지 않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한번 결정을 내린 것을 후회하지 않는 스타일로 "뒤를 돌아다보지 않는 성격의 소유자"라는 말을 듣고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가능성이 낮아진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을 두고 다시 인내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이에 따라 현대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베트남 등 새로운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WHO IS...]

◆ 생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1955년 1월26일생)은 서울에서 현영원 현대상선 회장의 차녀로 태어났다. 본관은 연주(延州) 현씨(玄氏)다. 아버지 현영원 회장은 신한해운을 창업했으나 현대상선과 합병된 이후 현 회장은 현대상선 회장으로 취임했다. 어머니인 김문희씨는 대한민국 학교법인 용문학원(용문중학교, 용문고등학교)의 이사장이다. 외숙부는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고 외할아버지는 김용주 전남방직 창업주다.

경기여고를 졸업(1972년)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1976년)했다.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1979년)를 받았다. 페어레이디킨슨대학교 대학원에서 인성개발학 석사학위(1983년)도 받았다.

아버지 현 회장은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사업적 친분이 있었다.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과 결혼했는데 정주영 명예회장이 현정은을 보고 다섯째 아들인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배필로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걸스카웃연맹 국제분과위원(1983년)을 지냈으며 걸스카웃연맹 중앙본부 이사(1998년부터 2007년까지)로 자리를 옮겼다. 대학 여학사협회 재정부과위원(1988년부터 1991년까지)을 맡았으며 1999년부터 지금까지 대학적십자사 여성봉사 특별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대그룹 회장에 취임한 정몽헌 전 회장이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살하자 현대그룹 회장으로 취임(2003년)해 남편의 뒤를 이어 현대그룹을 이끌고 있다. 정몽헌 회장과 사이에서 1남2녀를 뒀다. 정지이 현대무벡스 전무가 장녀이고 정영이 현대상선 차장이 차녀다. 막내이자 외동아들인 정영선씨는 외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다.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2005년부터 2007년까지)을 지냈고 중앙인사위원회 인사정책자문회의 위원(2006년부터 2008년까지)을 맡았고 주한 브라질 명예 영사(2011년)를 지냈다. 서울상공회의소 부회장(2013년)에 올라 현재까지 맡고 있다.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 경영활동의 공과

△현대아산 유상증자 진행

현대아산은 2019년 3월 15일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한 결과 414억 원에 대한 청약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최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와 특수관계인 지분 75.17%와 소액주주 등을 합쳐 82.83%에 대한 청약이 이뤄졌다.

현대아산은 2018년 12월 회사 운영자금(150억 원)과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시설자금(350억 원) 확보를 위해 5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현대아산 지분 70.1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달 27일 35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현정은(4.04%)과 정지이 현대무벡스 전무(0.51%) 등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 특수관계인 등도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현대아산은 계획보다 적은 자금을 조달했지만 금강산과 개성공단 시설 개보수와 비품 구입을 위해 쓰기로 한 350억 원은 그대로 유지하고 운영자금을 64억 원으로 줄였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를 내지 못해 대북사업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시설자금은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2019년 4분기까지 대북사업이 재개되지 않으면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강산 관광 20주년 행사 위해 방북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018년 11월18일부터 1박2일 동안 북한 금강산을 방문해 금강산 관광 20주년 남북 공동행사를 진행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금강산 관광은 정주영 명예회장, 정몽헌 회장, 현대와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희생과 노력의 결과”라며 “민족화해와 공동번영을 위해 담담하게 그리고 당당히 나갈 것”이라고 감회를 밝혔다.

이 기념식에는 안민석 국회 체육문화관광위원장 등 정관계 인사, 조계종, 금강산 관광 유관 기업 및 단체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북한에서는 리택건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리금절 조선사회민주당 부위원장 등 북측 관계자 80여명이 자리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기념사에서 “금강산 관광은 정주영 명예회장이 평생 일군 현대그룹의 자산과 역량을 금강산과 북녘에 아낌없이 투자했기에 가능했고 정몽헌 회장이 민족화해와 번영을 위해 희생하면서 다져놓은 소중한 인연”이라며 “현대그룹은 하늘이 맺어준 북한과 인연을 민족화해와 번영으로 만들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당당히 나가겠다”고 말했다.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9년 1월15일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열리는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로 들어서고 있다.

△남북경협 대비해 현대그룹 전열 정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018년 남북관계가 해빙무드를 맞게 되면서 대북사업 재개의 기대감을 품고 현대그룹의 전열을 정비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018년 5월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만들고 직접 위원장을 맡았다.

현대그룹 남북경협사업 태스크포스는 남북 경협사업을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현정은은 위원장을 맡아 직접 팀을 진두지휘했다.

현대아산은 1차 남북 정상회담 직후인 2000년 8월 북측으로부터 전력사업, 통신사업, 철도사업, 통천 비행장, 임진강댐, 금강산 수자원, 백두산 묘향산 칠보산 등 명승지 관광사업 등 7대 SOC사업권을 얻었다.

현대그룹은 일주일에 한 번 남북 경협사업 태스크포스팀의 정기회의를 열기로 했으며 사안이 발생할 때는 수시로 회의를 소집하는 등 남북 경협사업 태스크포스팀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금강산과 개성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기존 사업의 분야별 준비사항 등을 점검하고 북측과 체결한 7대 SOC사업권을 토대로 다양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아산은 별도로 대표이사를 팀장으로 하는 '남북 경협재개 준비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내부조직 정비 등을 시작했다.

△대북사업의 시련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대북사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차례 어려운 고비를 넘어야 했다.

1998년 11월 시작되어 2003년 9월 육로관광으로 확대된 금강산 관광은 2008년까지 193만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상당한 성과를 냈지만 2008년 7월11일 관광객 박왕자씨 피격 사망사건이 발생한 바로 다음날부터 전면중단돼 9년째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2009년에는 현대아산의 직원이 137일 동안 북한에 억류되기도 했다.

2008년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뒤로 2016년까지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 추모식 참석과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 등을 이유로 현정은은 북한에 6차례 다녀왔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009년 2박3일 일정으로 방북한 뒤 북한 체류 일정을 연장하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했다. 2013년 정몽헌 전 회장 10주기 추모식 때에는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의 구두친서를 전달받았을 뿐 아니라 그 뒤 대북사업의 단독 운영권을 확인받는 등 현정은은 대북사업에 열을 올렸다.

하지만 북한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았다.

2015년 북한은 중국의 관광담당 관리 등 관련자 50여 명을 불러 금강산 관광사업을 독자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금강산과 원산 일대에 국제관광지대를 조성해서 관광객 100만 명을 유치하겠다는 것이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북한이 현대그룹의 ‘뒷통수를 쳤다’는 평가도 내렸다.

대북사업의 핵심인 금강산 관광사업이 2008년 이후 10년 가까이 재개되지 못하면서 현대아산의 피해는 약 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2016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대북 사업 재개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신년사를 발표한 이튿날인 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위성을 가장해 장거리 미사일을 실험한 것으로 추정되는 '광명성4호'를 발사한 것이다.

이로써 남북관계가 경색되어 개성공단마저 가동을 중단했고 현대아산은 연간 100억 원의 매출손실을 보게 됐다. 또 현대아산이 그동안 개성공단 시설에 투자했던 400억 원이 날아가는 것은 물론 토지주택공사와 함께 250만 평 규모로 개발하고 있던 2단계 개성공단 시설도 백지화할 위기를 맞았다.

2017년까지 박근혜 정부의 정책과 맞물려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도 이뤄지지 못했다.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8년 11월19일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 남북공동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금융업 확장 시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금융업을 다시 확장하는 데 힘쓰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아들 정영선씨가 2017년 5월부터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정영선 이사가 1985년생으로 아직 나이가 어린 만큼 경영권 승계를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보다 현정은이 그만큼 현대투자파트너스에 애착이 큰 것으로 금융업계는 바라봤다.

현정은 회장은 현대투자파트너스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어 모자가 직접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현정은 회장은 현대투자파트너스가 신기술금융사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현대투자파트너스 지분도 늘렸다.

현대투자파트너스 지분은 2016년 말 기준으로 현정은과 정영선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사가 각각 40%씩, 현대유엔아이가 20%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 뒤 현대투자파트너스가 자본시장법상 신기술금융 라이선스를 받는 과정에서 91억 원 규모로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주요주주의 구성이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현정은 회장이 직접 사재를 털어 현대엘리베이터와 유상증자에 참여해 현정은 44%, 현대엘리베이터 31% 등으로 주요주주 구성이 바뀌었다. 정영선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사는 유상증자에 따로 참여하지 않아 소액주주로 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정은 회장이 사재를 털 만큼 금융업에 애착을 보이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현대투자파트너스는 2017년 4월 벤처캐피탈사였던 현대투자네트워크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신기술금융 라이선스를 받은 뒤 2017년 5월 이름을 바꾼 금융회사다.

신기술금융은 정부의 창업·벤처기업 육성책과 맞물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종으로 벤처투자뿐 아니라 사모투자까지 다룰 수 있다. 다양한 투자전략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현대그룹의 새 수익원으로 삼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현정은 회장은 중장기적으로 현대투자파트너스를 벤처투자에 초점을 맞춘 그룹의 종합투자사로 키우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이 현대증권과 현대저축은행, 현대자산운용 등을 금융 계열사를 모두 매각한 상황에서 현대투자파트너스를 바탕으로 금융권에 재진입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말도 나온다.

현대투자파트너스를 활용해 금융 계열사를 매각한 뒤 막혔던 자금 조달 창구를 다시 확보하고 이를 중심으로 금융사업을 다시 확대해 그룹 재건을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그룹은 12조 원대였던 그룹 자산규모가 현대증권 및 현대상선 등을 매각하면서 중견그룹 수준인 2조7천억 원 규모로 줄어들었다.

정영선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사가 현대투자파트너스에서 일하면서 장녀인 정지이 현대유엔아이 전무와 정영이 현대유엔아이 차장 등 현 회장의 세 자녀가 모두 현대그룹 계열사에서 경영수업을 받게 됐다.
△표류하는 현정은과 쉰들러의 손해배상소송 항소심

현정은 회장과 현대엘리베이터의 2대 주주인 쉰들러가 벌이는 민사소송이 재판부 변경으로 결론 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현정은 회장은 취임 후 시숙부인 정상영 KCC회장, 시동생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으로부터 현대엘리베이터의 경영권을 지켜냈는데 쉰들러로부터 또 경영권 공격이 들어왔다.

쉰들러는 현정은이 2003년 정상영 회장의 KCC와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을 때 현정은의 편에 서면서 경영권을 지켜주는 백기사 노릇을 했다.

그러나 쉰들러는 그 뒤 KCC가 보유하고 있던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을 사들여 2대주주로 오르면서 2011년부터 현대엘리베이터의 경영권을 노렸다. 현대엘리베이터를 인수하면 국내 승강기시장에서 경쟁자가 없어 사실상 독점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있었다.

쉰들러는 2010년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인수전에 뛰어들자 이를 반대하며 표면적으로 대립하기 시작했다. 쉰들러는 2014년 1월 현정은과 현대엘리베이터 전 경영진을 상대로 7180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서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것이다. 재판이 지연되면서 이자가 붙어 배상액은 7500억 원이 됐다.

현정은 회장은 2016년 쉰들러와 7500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 1심에서 승소했으나 쉰들러 측이 항소장을 제출하며 법정 공방을 이어갔다.

양측은 항소심에 이르러 법적 다툼을 합의로 매듭을 짓기 위해 3차례 조정을 했으나 2018년 12월17일 조정이 결렬됐다.

2019년 2월 법관 정기인사를 기점으로 재판부가 변경되면서 3개월째 선고기일이 잡히지 않고 있다. 해당 사건을 심리하던 서울고법 민사10부가 폐부되면서 사건이 민사14부로 배당된 것이다.

기존 재판부가 폐부되면서 사건을 새로 배당받은 민사14부가 기록을 처음부터 심리하는 상황이 됐다. 일각에서는 중요도가 높고 복잡한 사안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8년 8월3일 정몽헌 회장 15주기 금강산 추모식에 참석하고 있다.

△구조조정의 격랑

현정은 회장은 구조조정을 통해 현대상선을 지키려 했으나 결국 잃고 말았다. 세계적으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해운업에 먹구름이 꼈지만 고가로 장기 용선계약을 지속하는 등 무리한 선택을 했기 때문이다.

결국 현대증권에 이어 2016년 해운업 구조조정의 격랑을 거치며 현대상선마저 떨어져나갔다. 300억 원의 사재까지 출연하며 매달렸으나 결국 현대상선도 잃었다.

△현대그룹 경영권 방어

남편 정몽헌 회장의 타계 후 2003년 회장에 취임하자마자 현정은은 두 차례에 걸쳐 범현대그룹의 경영권 공격으로부터 현대그룹의 경영권을 지켜냈다.

2000년 정씨 형제들의 경영권 다툼으로 정몽헌 회장이 차지한 당시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현대증권, 현대상선, 현대전자 등 26개 계열사로 이루어졌다.

회장에 오른지 얼마 안돼 현정은 회장의 시숙부인 정상영 KCC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6.2%를 사들이면서 현대그룹을 공식적으로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정상영 회장은 정씨가 아닌 현씨가 현대그룹 회장을 맡는 데 불만을 표시했다.

현정은 회장은 이때 ‘현대엘리베이터의 국민기업화’를 내세우면서 현대엘리베이터의 소유권을 포기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일반 공모방식으로 당시 상장주식 수 561만 주의 178% 에 이르는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일반 국민들이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식을 사들일 수 있는 길을 열어놓으려 한 것이다.

현정은 회장은 국민이 직접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식을 사들이면 현대엘리베이터의 KCC 지분이 크게 줄어들고 현정은에 우호적 주주가 대폭 늘어나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계산했다. 당시 현정은은 추가 지분을 확보할 만한 자금여력이 없는 대신 국민으로부터 동정여론이 생기고 있었다.

이 방식은 결국 실현되지 않았지만 여론을 현정은 편으로 돌려놓았고 마침내 증권선물위원회가 KCC가 보유하고 있던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을 매각하도록 하면서 현정은은 경영권을 지켜낼 수 있었다.

2006년 4월에는 시동생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에게 경영권을 위협받았다. 정 이사장이 대주주로 있는 현대중공업이 우호지분을 포함해 현대상선의 지분을 39.6%를 보유하면서 경영권을 위협한 것이다.

당시 현정은 회장은 우호지분을 포함해 40%을 약간 넘게 소유하고 있었다.

현정은 회장은 현대엘리베이터를 통한 현대상선 지분 매입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넥스젠’이란 파생상품 회사와 현대상선의 주식 600만 주를 기초자산으로 한 스와프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은 현정은 회장에 우호적 기업이 현대상선의 주식을 사들여 일정 기간 보유하면서 현정은은 대주주 자격을 유지해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현대상선 주식 600만 주에 대한 스와프거래를 체결했고 최대 4.5%의 현대상선 지분을 넘겨받아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었다.

◆ 평가

▲ 1976년 2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이화여자대학교 졸업식에 정몽헌 회장이 참석했다.

현정은 회장은 대북사업과 관련해 7전 8기의 오뚝이와 같은 뚝심있는 경영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단 1명’의 관광객이라도 있다면 금강산 관광을 계속하겠다며 대북사업에 대한 변하지 않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남편 정몽헌 회장이 생전에 “기업이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개인의 것이 아니라 국가와 민족의 것이다”고 강조한 말을 항상 가슴에 새긴다고 한다.

현대 그룹의 핵심 자산은 훌륭한 인재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전문경영인에 의한 경영이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을 품고 있다.

경영자로 취임하고 나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적었다고 회고하고 버킷리스트(bucket list)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꼽았다.

한번 결정을 내린 것을 후회하지 않는 스타일로 뒤돌아보는 성격이 아니라고 한다.

매번 결정을 해야 할 때 ‘이것이 최선인가’를 수없이 되뇌인다고 한다.

평소 긍정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명상을 통해 조용히 생각을 정리한다고 한다.

좌우명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라’다.

◆ 비전과 과제

현정은 회장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로 가능성이 낮아진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을 또다시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통일부는 대북제재의 틀 안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를 준비하겠다고 밝혔으나 미국은 여전히 핵문제 해결 없이 재개협의가 진전될 수 없다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현정은 회장은 2018년부터 금강산 관광 재개를 준비하면서 현대아산 유상증자까지 마쳤는데 난처하게 됐다.

현정은 회장은 현대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현대그룹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베트남 등 새로운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베트남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현지 건설업계 순위 2위인 호아빈 컨스트럭션그룹 지분 11.31%를 280억 원에 인수했다.

호아빈 컨스트럭션 그룹은 엘리베이터 설비 시공능력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정은 회장은 현대엘리베이터의 현지 업체를 향한 지분투자를 통해 신규시장에 더욱 공격적으로 접근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엘리베이터는 2018년 3분기에는 말레이시아 법인의 지분도 45% 추가 매입해 말레이시아 법인 지분율이 90%가 됐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대표 건축물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별 수주를 하고 있다”며 “말레이시아 법인의 지분을 추가로 매입한 것은 신규 시장을 향한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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