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탑승객...“승무원들 마스크 착용하고 자리에 앉아 있어...합의 종용 급급” 지적

[제주항공]

[CEONEWS=정성환 기자] 제주항공이 필리핀 클락공항에서 인천공항으로 긴급 회항 중 산소마스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승객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혔다. 또 합의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지난 12일 새벽 3시30분께 승객 149명을 태우고 필리핀 클락공항에서 인천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제주항공 7C4604 여객기가 출발 20분만에 회항했다.

하지만 해당 여객기 탑승객들은 회항 당시 매우 긴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처가 미흡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유사시 사용할 산소마스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았음에도 합의에 급급한 태도를 보여 탑승객들로부터 원성을 샀다.

해당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 A씨는 “업무차 필리핀에 갔다가 새벽 2시 30분 인천공항 행 제주항공 비행기를 탑승했는데 이륙중 경보음과 함께 좌석에 산소마스크가 떨어지면서 안전벨트와 산소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멘트가 나왔다”며 “위기감에 산소마스크를 착용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극한의 공포를 느낀 승객들이 "마스크가 안 된다"고 소리쳤지만 승무원들은 움직이지 않고 각자 자리에 앉아 마스크만 착용하고 있었다고 A씨는 주장했다. 위험을 느끼고 죽음의 공포를 느낀 일부 탑승객은 가족들에게 보낼 영상을 남기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A씨는 전했다.

A씨는 또 아픈 필리핀 유아에게 담요를 주지 않은 승무원의 태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A씨는 "기내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한국 병원에 급하게 가고 있던 한 필리핀 유아가 한기를 느꼈다"며 "주변의 한국인이 담요를 요청했으나 승무원은 '담요는 판매하는 것이라 줄 수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회항을 한 비행기는 4시28분 클락공항에 도착해 승객들에게 마닐라로 향하는 대체 항공편을 마련해주겠다고 했으나 마닐라로 가는 버스 탑승 시간은 11시50분이었다. 승객들은 7시간 반 가량을 공항에서 대기해야 했다.

▲ 지난 12일 새벽 3시 30분께 승객 149명을 태우고 필리핀 클락공항에서 인천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제주항공 비행기에 탑승한 탑승객 A씨가 긴급한 상황에도 마스크가 작동하지 않고 미흡한 대처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긴박했던 회항당시 모습 (독자 제공)

문제는 또 발생했다. 제주항공은 승객들에게 클락 공항으로 회항 직후 보상금 계좌 입금 양식 서류에 사인을 받기에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제주항공 측은 고객명과 은행명, 계좌번호 등을 기입해 서류를 제출하라며 개인당 10만원씩 보상금을 주겠다고 했다.

A씨는 “다음날 새벽 2시30분 비행기를 이용할 승객에게는 호텔 숙박이 제공됐고, 기다리는 승객들에게는 식빵 토스트 한조각씩 식사로 제공한 것이 전부다”며 “(제주항공 측)지연 또는 결항시 10만원을 보상해주는 양식을 가져와서 사인을 강요하더라”고 밝혔다.

화가난 A씨는 “죽다 살아온 기분인데 돈이 중요하냐”며 “지연 결항이 아닌 기체문제로 인한 회항인데 합의에만 급급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와 관련 제주항공측 관계자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정상이륙 후 고도를 높이던 중 고도하강 경보가 울려 매뉴얼에 따라 회항을 결정했다”며 “문제가 생긴 부품을 교체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손님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인근 호텔로 안내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제주항공에 대한 일부 네티즌들은 "저가항공은 타는게 아니다", "제주항공은 싸다고 딱 한번 탔는데, 국외에서는 예약 변경이 불가능하고 공항에 꼭 가야 하고, 물 한잔 빼고는 다 돈"이라고 지적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